본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코인업입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코인이나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누군가는 수익이 나고 누군가는 잃을까요? 수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부분만 명확하게 아셔도 연 수익률 20%? 정말 우스운 일입니다.

코인업 로고
코인업 로고

목차

  1. 수익 인증
  2. 작년 11월에 주식을 처음 시작한 주린이가 어떻게 주식과 코인에서 이런 수익률을 냈는가?
  3. 자랑하기 위한 글? NO!

 

 

 

 

 

 

1. 수익 인증

먼저 말씀드리지만, 저는 자산가가 아닙니다. 천천히 성장해가는 투자자죠. 그리고 금수저도 아닙니다. 평범한 가정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신한금융투자 수익입니다.

코인업 주식 수익
코인업 미국 주식 수익 / 2021.01~21.11

제가 아무리 찾아봐도 수익률로 보여주는건 없더군요. 처음에 주식 시작할때 어머니가 주식할거라고 하니 불려오라고 주신돈 700만원 + 일하면서 번돈 300만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이번년도는 약 40%~50% 정도로 마감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왜 총 매수금액이 4500만원이냐? 제가 수익나면 팔고 또 샀으니까요. 그걸 반복했고 지금 400만원 정도의 수익이 났습니다.

 

그리고 제가 업비트에서 '잃은' 수익률입니다.

매도 내역은 단가를 낮추고 다시 산겁니다.

네. 잃었습니다. 보시면 돈은 85만원을 입금했고 출금은 10만원, 그런데 왜 주식도 아니고 코인이야기를 하냐고요? 조금만 더 보시면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비트에서 이번년도 3~4월 코인열풍이 불때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에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폭락장이 올 때 무조건 다시 오른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가 10만원을 구하려고 75만원을 더 넣었고 계속 물타기를 했고 그동안 번 돈의 거의 대부분도 넣었지만 결국 20만원이 되었을 때 손절을 쳤습니다.

 

제가 샀던 코인은 BTT, 비트토렌트였습니다. 저는 8~9원대에 매수해서 2.7원쯤에 매도했으니 엄청나게 손해를 봤죠.

 

그래서 '코인은 이렇게 하면 안되는구나'라는 것을 깨달았고 코인을 보는 생각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바이낸스에 10만원을 보냈고 남은 10만원을 남겨두었습니다. 그리고 출금할 수 없게 케이뱅크를 지웠습니다. 나머지 10만원이 0원이 되더라도 업비트에서 사라질 것이고 바이낸스로 보낸 10만원은 바이낸스에서 사라질 것이라고요.

 

그렇게 업비트에 남겨두었던 10만원은 30만원이 된 뒤 11월 24일 바이낸스로 출금하였고, 바이낸스에 보낸 10만원은 지금. 약 3800달러가 되었습니다.

코인업 바이낸스 통장 / 2021.12.21

 - 5개월간 수익률 3800% - 

 

2. 작년 11월에 주식을 처음 시작한 주린이가 어떻게 주식과 코인에서 이런 수익률을 냈는가?

여러분들은 특별한 매매법이나 아주 간단한 것이 있을 것이라고 믿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딱 한가지를 빨리 알았습니다. '투자'와 '매매'의 개념을 빨리 알았습니다.

 

만약 투자와 매매의 개념과 차이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할 수 없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왜 나는 수익이 안날까? 자세히 알아보기
투자와 매매의 차이


투자와 매매의 개념을 아시는 분들은

반드시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3. 자랑하기 위한 글? NO!

여러분 이 글은 제가 자랑하기 위해서 적는 글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시장과 코인시장에 뛰어듭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잃습니다. 왜 잃을까요? 자신의 머리를 너무 믿기 때문입니다.

'내가 주식 천재라서 한달만에 1000% 수익내는거 아냐?', '코인했다가 100억 부자 되는거 아냐?'

 

이런 생각? 저도 했습니다. 근데 수익냈으니까 저는 똑똑한거냐? 아닙니다. 저는 공부했습니다. 나름대로 책도 읽고 주식, 코인 유튜브도 보고 실제로 경험해보면서 말입니다.

 

만약 주식, 코인 시작하는 사람 중에서 이런 종류의 생각을 안했다면 시작도 하지 않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결국 자신을 어느정도 믿고있었기에 굳이 계좌를 만들고, 어플을 다운로드 하고, 여러가지 글을 찾아보며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확인하신거 아닌가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머리를 믿기 때문에 더 성장하지 못합니다. 세상에는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뤄놓은 것들이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애에 빠져서 성장하지 않습니다.

 

제가 업비트에서 쉽게 잃은 이유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내가 스스로 잘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돈을 잃었습니다.

 

제가 만약 하루에 30%씩 터질때 주식에 있는 돈 1,100만원을 다 빼서 코인에 넣었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아직도 생각만하면 심장이 두근거립니다.

 

자신을 너무 과신하기 때문에 결국 오르냐, 떨어지냐에 거는 확률 도박이 되버리고 장세가 변하거나 자기 그릇보다 큰 돈을 투자하게되면서 모든 것을 잃습니다.

 

실력이 아닌 '운'으로

'투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코인과 주식을 시작할 수 있는 자기애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런 자기애가 없고 자신을 과신하지 않는 사람이었다면 오히려 '주식 그거 도박아냐? 코인은 미친거지! 돈을 잃을 수도 있다고! 내가 어떻게 모은 돈인데! 절대 안해!' 라며 안했을 겁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진지하게 주식과 코인을 아주 긍정적이진 않더라도 긍정적으로 보고 계실겁니다.

 

실제로 수익을 내는데 중요한 건 공부입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한테 이 글을 적는 이유는 제 블로그에 오셨던 분들이 저처럼 돈을 잃고 시간낭비를 하지 않기를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제대로 시작하실 수 있도록 팬딩에서 좀 더 많은 인사이트를 풀어볼까 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로 풀려있는 칼럼을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코인업 팬딩 더 알아보기
코인업 X 팬딩 인사이트 더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