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언어

수익률 곡선 역전(inverted yield curve)

2023. 11. 9.

수익률 곡선 역전은 채권 수익률을 이해한 뒤에 확인합니다.

 

채권 수익률과 채권 가격(yield Curve)

채권수익률이란 한마디로 채권의 가격을 나타내는 수단입니다. 자세히 말해 채권수익률은 예금의 이자율과 동일 개념으로 채권의 투자성과를 평가함에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척도입니다.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수익률 곡선 역전

수익률 곡선이 평평해지기 시작한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및 경제성장 전망의 둔화를 예상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만기가 긴 채권의 수익률은 떨어질 것이고, 만기가 짧은 채권의 수익률은 올라갈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면, 수익률 곡선은 뒤집히게 됩니다. 즉, 만기가 짧은 채권이 만기가 긴 채권보다 높은 일드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수익률 곡선 역전현상’은 2년만기 국채의 금리가 10년만기 국채의 금리를 뛰어넘는 것, 또는 5년만기 국채의 금리가 30년만기 국채의 금리보다 높아지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관측자가 어떤 정의를 따르느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수익률 곡선의 역전이 굉장히 드문 현상이기 때문에 수익률 곡선이 역전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하단 그래프) 과거 나타난 수익률 곡선 역전은 단기적 현상에 불과했습니다. 그리고 경제가 일단 침체국면으로 들어가고 신용 스프레드가 주기의 정점에 도달함에 따라 수익률 곡선의 기울기는 다시 가팔라지곤 했습니다.

 

"경기 침체가 얕고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다면 연준의 금리 인하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며 "이는 침체 시작부터 지속 기간까지 역전 상태가 유지될 것임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