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롱 숏 하는 법 2가지 방법
업비트 롱 숏 하는 법을 2가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롱(Long)과 숏(Short)의 개념과 레버리지를 알아야 합니다. 아주 간단한 것이니 이 방법대로만 따라오시면 됩니다. 또한 잘못된 이해를 가지고 거래를 하게 될 경우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이 글에서 설명드리는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롱 숏
업비트 롱숏의 개념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이는 선물거래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물거래를 할 때처럼 코인이나 주식을 사고 팔고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물건은 없이 그저 거래 계약만 왔다갔다 하는 것입니다. 즉 장부상의 거래인 것이죠.
이를 우리는 포지션(Position)을 잡는다고 하며, 롱 숏을 각각 롱 포지션, 숏 포지션이라고 부릅니다. 짧게 말해서 롱쳤다, 숏쳤다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념이 잘 이해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선물 거래의 개념은 아래 글에 잘 설명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레버리지 하는 법
업비트 레버리지 하는 법은 아래 글에서 매우 자세하게 설명해두었습니다. 아래 방법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레버리지란?
또한 한 가지 더 알아야 하는 것은 바로 레버리지입니다. 레버리지(Laverage)란 말 그대로 지렛대란 뜻입니다.
즉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한 것이죠. 쉽게 말하면 빚투와 같은 개념입니다. 하지만 코인 거래소에서 레버리지 개념은 매우 거래소 위주가 아니라 거래자 위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보통 증권사에서 레버리지 거래를 하게 될 경우 마진 콜이라는 것을 당하게 될 수 있는데요. 이 때 급격한 가격 변동으로 인해서 증거금이 부족하면 '증거금 마진이 남지 않았다'라는 전화를 한다고 하여 마진 콜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즉 마진콜을 받는다 = 당신이 거래하던 계좌의 증거금이 강제로 청산되었으며 빚을 졌을 수도 있다 라는 의미입니다.
말이 어렵죠? 그냥 한 마디로 정리하면 마진콜을 당한 건 빚투했는데 빚낸 거보다 더 많이 손실을 봤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코인 거래소의 경우 그럴 일이 없습니다.
내가 레버리지를 10배를 쓰던 50배를 쓰던, 상관없이 얼마를 손해보더라도 빚을 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거래자가 거래소에 빚을 지기 전에 거래소 측에서 증거금이 부족하면 자동으로 강제 청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즉 코인 거래소는 거래자에게 친화적인 형태로 구성되어있어서 레버리지를 얼마를 쓰던 상관없이 빚을 지지 않고 거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어쨌든, 레버리지는 내 돈이 아닌 남의 돈(거래소)을 끌어와서 거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때 내 돈이 얼마가 들어가느냐가 바로 레버리지의 배수입니다.
예를 들어서 100만원을 투자할 때 100%의 수익을 얻으면 100만원의 수익을 얻고 100만원의 원금이 있어서 총 200만원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리 비트코인이라도 요즘에는 100%씩 상승하는 일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끼는 겁니다.
그래서 레버리지 2배라면, 내돈 50만원과 거래소에서 빌려주는 돈 50만원으로 거래를 100만원으로 거래를 하고 실제 가격 변동이 50% 올라갈 경우 나는 50만원을 가지고 실제로는 100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레버리지를 크게 쓸 경우 내 돈은 적게 들이고 적은 변동성으로도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뜻입니다.
업비트 롱 숏 하는 법
이제 본론으로 돌아와서, 업비트 롱 숏 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업비트는 국내 코인 거래소이기 때문에 특금법에 의해서 선물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레버리지 거래를 할 수가 없죠.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해외거래소를 이용해서 롱 숏을 할 수 있습니다.
1. 해외 거래소에 가입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2. 이메일 혹은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가입을 진행합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Create Account 를 클릭해주세요. 위 화면은 크롬에서 자동으로 번역된 화면이라서 계정 생성이라고 떠있습니다.
3. 핸드폰으로 거래를 진행하는 분들은 비트겟 앱을 설치하여 편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원인증의 경우 핸드폰으로 진행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설치해두시기 바랍니다.(안드로이드 다운로드 링크 / 아이폰 다운로드)
4. 비트겟 본인인증(신원인증)을 진행해야합니다. 본인인증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진행이 가능하고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을 통해서 신원인증이 가능합니다.
5. 인증 메일 혹은 문자메시지가 오는데요. 인증번호를 적고 본인인증을 마무리해주세요. 가입하는 중에 이해가 안되거나 추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비트겟 가입 방법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업비트에서 입출금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7.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코인을 통해서 업비트에서 해외거래소로 이동할텐데요. 보통 입출금이 빠른 리플 등으로 진행하는데, 현재는 업비트에도 테더(USDT)가 있어서 테더로 옮기셔도 됩니다.
8. 비트겟으로 돌아가서 지갑 버튼을 클릭하고 Deposit을 클릭해주세요.
9. 리플 등 자신이 입출금하려는 코인을 클릭한 뒤에 네트워크를 설정해야하는데, 해당 부분은 코인마다 달라서 저는 리플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Chain Name을 XRP, Deposit address와 tag를 비트겟에서 복사 붙여넣기 해서 업비트 출금 주소에 넣어주세요. 먼저 Deposit address부터 복사 붙여넣기 해줍니다.
10. 다시 업비트로 돌아온 뒤에 출금 신청을 해서 출금 수량을 적고 확인합니다. 그 후에 복사한 주소를 받는 사람 주소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똑같이 태그를 복사한 후에 데스티네이션 태그에 붙여넣기 해주신 후 출금신청을 클릭합니다.
11. 업비트에 있었던 코인이 비트겟으로 이동이 완료됩니다. 평균적으로는 약 5분정도가 걸립니다. 리플을 판매해서 먼저 USDT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다시 지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12. Spot을 클릭하고 spot 지갑에 있는 USDT를 선물지갑으로 옮겨줄 겁니다. 선물은 영어로 Futures입니다. 선물 지갑으로 넣어주기 위해서 USDT 옆에 있는 Transfer를 클릭합니다.
1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From에는 spot, to 에는 USDT-M Futures가 와야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선물지갑으로 이동이 됩니다. Max를 클릭하고 Confirm을 클릭하시면 Transfer successful이라는 메세지가 뜨며 선물지갑으로 이동이 완료됩니다.
14. 업비트 롱 숏을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비트겟에서 Trade 아래 Futures를 클릭하여 거래를 원하는 코인을 선택해주세요. 보통은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가장 많이하기 때문에 BTC를 기준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5. 맨위에는 BTCUSDT라고 써있습니다. 클릭하면 거래 방식이 나오며 거래 모드와 레버리지 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거래 모드와 레버리지 설정을 하신 후 거래 방식을 선택하고 거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6. 여기서 본인이 포지션을 열 금액을 적은 후에 롱 숏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가격이 오를 것 같다면 5~20배 정도 레버리지를 설정한 후에 Buy Long(bullish)를 클릭하시면 롱 포지션이 되며, 가격이 하락할 것 같다면 5~20배 정도 레버리지를 설정한 후에 Sell Short(Bearish)를 클릭하시면 숏 포지션이 됩니다.
비트겟 모바일 선물거래 방법
위 사진 설명은 모두 PC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해두었습니다.
비트겟의 모바일 버전 선물거래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비트겟 사용법
비트겟은 수많은 거래 방법이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수도 없이 많이 있습니다.
위에서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이나 더 알고 싶은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