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옵션 뜻, 콜옵션과 풋옵션이란? '간단하고 쉽게' 이해하기

2022. 12. 1.

여러가지 투자상품을 찾아다니다보면 선물거래와 옵션을 만나게 되죠. 이때 옵션 뜻이 뭔지, 또 콜옵션은 뭐고 풋옵션은 뭔지 아마 경제용어 해설을 봐도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옵션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옵션 뜻? 옵션이란

옵션은 코스피(KOSPI)의 상승 or 하락으로 차익을 얻는 상품입니다. 주식에서는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손해를 봐야하지만 옵션은 가격이 떨어져도 차익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투자자는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해서 이에 대해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옵션을 매수한 날을 기준으로 옵션 만기일에 주가가 어디에 있는가?(하락했는지 상승했는지)에 따라서 차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코스피 옵션 200거래 방법 확인하기

콜옵션 풋옵션?

그런데 옵션에는 콜옵션이라는 게 있고 풋옵션이라는 게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콜옵션 = 지수가 상승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베팅.

풋옵션 = 지수가 하락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베팅.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것만 생각하면 코인 선물거래나 해외선물거래를 해보신 분들은 '아 콜옵션은 롱이고 풋옵션은 숏이구나?'라고만 생각하게 될텐데요.

 

옵션은 이 콜옵션과 풋옵션이 두가지씩 나눠집니다.

 

각 콜옵션과 풋옵션에는 매수가 있고 매도가 있습니다.

 

즉 [콜옵션 매수,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수, 풋옵션 매도] 이렇게 4가지로 나눠진다는 것입니다.

 

머리가 좀 어질어질해지죠? 하지만 이해하고 나면 쉽고 간단한겁니다.

콜옵션

옵션은 기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약속을 하는 것입니다. '만기일에 내가 이 물건을 이 가격으로 살 권리를 사겠습니다.' 라는 약속이죠.

 

만약 내가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에 관심이 있다고 치겠습니다. 이 때 아파트 분양권을 사고 파는 사람들이 생기죠.

 

이 아파트를 가지고 옵션 거래를 설명해보겠습니다.


10억원을 주고 입주할 수 있는 A 아파트의 분양권이 현재 1000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근데 저는 이 A아파트의 가격이 폭등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A아파트의 분양권을 1000만원에 구매하기로 합니다.

 

이후에 분양권을 산 뒤 개발 계획이 발표되어 이 A아파트의 가격이 15억원으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저는 나중에 입주할 때 분양권을 제시해서 15억 아파트에 10억만 주고 입주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면 이미 제가 분양했다는 권리를 1000만원에 구매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때 아파트의 가격은 10억원이었으니 아파트의 가격이 얼마가 됐건 나는 내가 그 돈을 주고 들어갈 '권리'가 생긴겁니다.

 

저는 1000만원의 프리미엄만 지불했지만 무려 5억(50배)의 수익을 얻게 된 셈입니다.


이게 바로 제 입장에서는 콜옵션 매수입니다.

 

반대로 저에게 이 프리미엄을 판 사람도 있겠죠? 이 사람을 B씨라고 치겠습니다. 이 B씨는 저에게 A아파트를 10억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팔았죠?

 

즉 이 B씨가 저에게 분양권을 판 행동은 콜옵션 매도입니다. 10억원에 A아파트를 살 수 있는 권리를 1000만원에 저에게 판 것이죠.

 

그러니까 옵션이라는 것은 즉 한 마디로 뭔가 실제 존재하는 물건 가격을 주고 사고 파는 것이 아닌 현물 없이, 현물의 옵션을 사고 파는 것이죠.

 

그럼 저도 이런 콜옵션을 매수했으니 반드시 만기시까지 들고 있어야 하느냐? 그런 것은 아니겠죠.

 

왜냐하면 10억원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제가 천만원에 샀잖아요? 그러면 이미 차익으로 얻을 수 있는 금액이 4억 9천만원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내가 다른 사람에게 1000만원에 산 분양권을 4억 9천만원을 주고 팔아도 A아파트에 입주를 하고 싶은 사람은 살 것입니다. 이미 아파트의 가격이 15억원이기 때문이죠.

 

아파트 가격 15억 - 분양권 5억 = 아파트 입주 가격 10억

 

즉 내가 권리만 샀다가 팔아도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면 콜옵션을 매수하면 됩니다.

 

그러면 반대의 상황도 한번 살펴봐야겠죠. 만약 이 A아파트의 가격이 떨어져 5억원이 되었다고 치겠습니다. 그러면 저는 분양권을 천만원에 샀잖아요? 그럼 내가 굳이 5억 주고 살 수 있는 아파트를 10억원에 사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분양권을 포기하고 천만원을 날리게 됩니다.

 

그래서 콜옵션 매수자는 내가 처음에 지불한 콜옵션 프리미엄만큼만 손해를 보고 수익은 무한대로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콜옵션 매도자는 내가 처음에 프리미엄을 받고 아파트 값이 떨어지면 계속해서 손해를 볼 수도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간단하죠? 한 마디로 이 분양권이라는 프리미엄을 사고 파는 것을 옵션이라고 하고 콜옵션은 살 수 있는 권리를 사거나 파는 것입니다.

풋옵션

그러면 풋옵션은 뭐냐? 콜옵션의 반대입니다. '만기일에 이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풋옵션의 경우는 좀 방향(느낌?)이 다릅니다.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보고 사고 파는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까와 같이 아파트로 설명을 해보자면.

 

풋옵션 매수자는 10억짜리 아파트 입주권에 대해서 1000만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분양권을 '팝니다.' 풋옵션 매도자는 10억 아파트 입주권에 대해서 1000만원을 받죠.

 

근데 나중에 아파트 가격이 15억으로 오릅니다. 그러면 방금 말씀드렸듯이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분양권을 판건데 가격이 올랐죠? 그러면 나는 10억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는데 5억이나 손해를 봐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천만원 손해를 감수하고 그냥 권리를 포기합니다.

 

반대로, 가격이 5억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면 나는 프리미엄 1천만원을 제외한 4억9천만원의 이익을 보게 됩니다. 왜냐하면 내가 아파트를 10억에 팔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죠.

 

즉 내가 싸진 아파트를 5억에 사서 10억에 팔 수 있는 약속인 셈입니다.

 

이게 바로 풋옵션 매수입니다.

 

반대로 풋옵션 매도자는 프리미엄으로 받은 1천만원외에 4억 9천만원의 손해를 봐야합니다.

콜옵션과 풋옵션, 매수와 매도 차이 정리

콜옵션

 

콜옵션 매수 = 수익 무제한 | 프리미엄 가격만  손실

콜옵션 매도 = 프리미엄 가격만 수익 | 손실 무제한

 

콜옵션 매수자는 상승시에는 수익이 무제한이 되고 하락할 경우 처음 지불한 프리미엄 값만 지불하면 된다.

콜옵션 매도자는 하락시에 처음 지급받은 프리미엄만 수익이며 상승시에는 손실이 무제한이 된다.

 

풋옵션

 

풋옵션 매수 = 프리미엄 가격만 손실 | 수익 무제한

풋옵션 매도 = 손실 무제한 | 프리미엄 가격만 수익

 

풋옵션 매수자는 상승할 경우 처음 지급한 프리미엄 값만 손실이지만 하락할 경우엔 수익이 무제한이 된다.

풋옵션 매도자는 처음 지급된 프리미엄만 수익이 되고 가격이 하락할 경우 손실이 무제한이 된다.

 

그러면 아무리 봐도 콜옵션 매도자와 풋옵션 매도자는 엄청난 손실 위험을 안고 있는데 왜 이런 위험한 거래를 할까요?

 

가끔은 이런 상황에서도 이기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옵션 투자시에는 조심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콜옵션은 매수에 베팅. 풋옵션은 매도에 베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콜옵션은 롱, 풋옵션은 숏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콜옵션 대박이든 풋옵션 대박이든 가능성이 있습니다.

풋옵션 대박 사진
풋옵션 대박 사진.

 

그래서 많은 옵션 트레이더분들은 초보자는 콜옵션이든 풋옵션이든 매수를 좀 더 신경써서 해보고 매도는 추후에 익숙해지고 식견이 쌓이면 하라고 하는 편입니다.

비트 코인 콜옵션 풋옵션

비트코인에도 옵션이 있습니다. 위 글을 잘 읽으셨다면 이해가 빠르게 되셨겠죠. 다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추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자세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레퍼럴 등록을 하셔서 수수료 할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레퍼럴 등록을 안하고 가입을 하게 되면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가입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낸스 가입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바이낸스 가입방법, 당신이 바이낸스를 써야하는 8가지 이유

전세계에서 가장 큰 거래소는 바이낸스입니다. 바이낸스의 가입방법과 바이낸스를 써야하는 8가지 이유를 알아봅시다. 전세계에서 신뢰지수, 거래대금 및 방문자수 1순위 ‘바이낸스 거래소’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바로 가입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바이낸스 가입하기 

 

Binance - Cryptocurrency Exchange for Bitcoin, Ethereum & Altcoins

You're good to go! Buy/sell crypto, set up recurring buys for your investments, and discover what Binance has to offer.

www.binance.com

여담으로 또 가끔 보이던 풋옵션 매도자의 비극이라는 것을 좀 보고 싶었는데 검색으로 잘 나오지 않는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