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장후시간외거래 방법의 모든 것(장후 종가거래, 시간외 단일가 거래)

2022. 11. 30.

장후시간외거래 방법과 보는 곳, 장후 종거거래나 시간외 단일가 거래 등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시작해봅시다.

장후시간외거래?

장후시간외 거래는 장이 끝난 후의 시간 밖(외)거래 입니다. 말 그대로 정규장이 끝난 시간의 거래인데요. 이것은 2가지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장후 종가거래], 하나는 [시간외단일가거래] 입니다.

 

그러니까 장이 끝난 뒤에도 거래를 더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을 아예 모르고 있다면 조금 더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죠. 그래서 트레이더는 항상 공부하는 자세로 임해야합니다.

 

일단 표만 보면 이렇습니다.

분류 거래시간 거래 방식
정규장시간 09:00~15:20 실시간 매수와 매도 호가 결정
동시호가 장전 08:40~9:00 동시호가의 경우 하나의 호가로만 매매체결
장후 15:20~15:40
장전 시간외 거래 08:30~08:40 거래전일 종가로만 매매결정
장후 시간외 거래 15:40~16:00 당일종가로만 매매 결정
장후 시간외 단일가 거래 16:00~18:00 10분마다 매수와 매도 호가에 따른 매매

다만 표만 보면 좀 복잡하니까 그냥 슥 보고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장후 시간외거래 시간

그렇다면 그 두가지 거래의 시간은 언제인지 알아야겠죠? 사진으로 보면 이렇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후 시간외거래 시간은 총 시간 2시간 20분입니다. 시간으로는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장후시간외거래 시간
장후시간외거래 시간

빨간색은 장중거래 시간이고요. 흰색은 잠시 쉬는 시간 10분, 그리고 장후 종가거래 시간은 20분으로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그리고 시간외 단일가 매매(거래)는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2시간입니다.

 

자 그러면 이 둘의 차이는 뭐냐? 이것도 알아야겠죠. (그래야 손해를 안볼테니까)

장후 종가거래

장후 종가거래라는건 당일 종가로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가격변화없이 거래를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오후 3시 30분에 장중 거래가 마무리되고 종가가 정해지면 3시 40분부터는 모든 거래 체결이 중단이 먼저 되고, 3시 40분부터 거래가 재개됩니다. 이때부터 4시까지만 당일 종가로 거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때 어떻게 종가거래를 할 수 있느냐. 간단합니다.

 

3시 30분에 장중거래가 끝이나고나서 그때 거래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이러면 좀 이상하다 싶으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방금전엔 장후 거래 시작은 40분부터라고 하고 왜 30분부터 주문을 넣냐고 생각할 수 있겠죠?

 

말씀드린대로, 종가거래에 주문을 넣는 것은 30분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체결은 10분뒤인 3시 40분부터 체결이 된다는 말이죠.

 

보통 키움증권을 가장 많이쓰니 hts에서 거래창 종류에서 장후시간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문 가격이 이미 종가로 정해져있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주문가격창은 비활성화되어있을겁니다.

 

그럼 주문수량만 적고 예수금 잔고에 맞춰서 원하는 만큼 입력을 해주시면 되겠죠. 그리고 나서 매수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이게 [거래 trading] 이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하면, '종가의 가격으로 팔고 싶어!'라는 사람이 있어야 살 수 있다는 것이겠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종가의 가격으로 팔려고 할 때 '종가의 가격으로 사고 싶어!' 라는 사람이 있어야 팔 수 있습니다.

 

시간의 단일가 거래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시간외 단일가매매란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10분 단위로 거래할 수 있는 매매 타임입니다.

 

보통 정규장에서는 수도없이 많은 주식이 시도때도없이 가격에 맞춰서 왔다갔다하지만 이때는 딱 10분마다만 거래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총 12번의 거래 기회가 주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0분 단위로 주문을 받고 매도호가수량과 매수호가수량이 합치되는 단일가격으로 매매거래를 성립하게 되는데요. 이게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되는 분들이 더 많을겁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

 

일단 시간외 단일가매매를 하려면 주문을 제출을 해야겠죠. 매수를 기준으로 하면.. 일단 장후 시간외 키움 기준으로 설명해봅시다.

 

키움에서는 별도의 시간외 거래창을 열어야하는데요.

 

주식거래 - 시간외단일가 - 0339 시간외단일가주문종합

 

이렇게 들어가시면됩니다.

 

주문가격은 당일 종가의 플러스 마이너스 10%이내로 주문할 수 있는데, 이 가격이 만약에 전일 종가 플러스 마이너스 30% 밖이라면 입력이 안됩니다. 보통은 그런 일이 없긴 한데, 대체로 주문이 안들어가는 경우는 급등락 이후입니다.

 

이렇게 거래할 수량을 주문하고 금액을 정해서 거래를 한다면 10분마다 거래가 체결되며 거래가 체결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가격에 거래를 하겠다고 나오는 거래자가 나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거래가 진행되지 않았다면 그 다음 10분 후에 거래가 자동 이월됩니다. 그래서 12번의 거래 기회내에 거래가 진행되지 않으면 체결되지 않고 그냥 취소처리됩니다.

 

시간외거래까지 모두 종료된 후

방금전에 말씀드렸듯이 주식 정규장이 끝난 후 모든 거래가 정리되죠. 마찬가지로 시간외거래도 그때 바로 거래가 체결되지 않았다면 거래가 취소됩니다.

 

우리가 스스로 거래 취소를 한 것처럼 모든 주문이 취소가 되는 것입니다.

 

다음 거래일이 되면 장전 종가 동시호가주문으로 새로 장이 시작되는 것이지 그 전에 넣었던 주문이 이월되지는 않습니다. 가끔 코인을 하시다가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나 시스템을 잘못이해하고 계신분들이 거래 종료된 후에 주문 넣어두면 알아서 거래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절대 그렇지 않고 거래일이 시작되거나 장이 끝나는 시간이 되면 그때마다 새로운 주문을 넣어야 체결이 됩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장후시간외거래에 대해서 이렇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장후시간외거래시간도 알려드렸고, 장후 시간외 단일가 거래나 시간외거래 보는법도 알려드렸고, 장후시간외 체결시간도 자세히 설명해드렸습니다. 장후시간외 미체결 되는 경우도 설명을 해드렸죠.

 

다만 장후시간외 수수료는 추가 세율이 붙기는 하는데, 그게 수수료로 빠져나가는 것은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전시간외 거래 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 방법, 100%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장후 시간외 거래와 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장전시간외거래 방법을 제대로 이해해봅시다. 장후시간외거래 방법의 모든 것(장후 종가거래, 시간외 단일가 거래) 장후시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그리고 마지막으로, 키움증권에서도 설명창이 있는데요. 시간외단일가에대한 부분입니다. 참고하셔도 좋을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