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뿐만 아니라 모든 코인거래소에는 예약매도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모르면 굉장한 손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예약 매도 방법과 사용하는 때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업비트 예약매도, 왜 사용하는가?
사실 사용방법도 중요하겠지만, 사용하는 이유를 확인하지 않으면 방법을 알아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왜 사용하는지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예약 매도는 대부분 코인을 투자했다가 손해를 본 상황, 즉 손절시에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매도 방법입니다. 그래서 손해를 보게 되더라도 알아서 너무 심한 손해를 보기전에 자신이 설정해둔 가격에 알람을 받거나 팔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하라고 알람을 받는 가격을 감시가, 자동으로 매도가 되는 가격을 주문가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코인은 자다가도 100% 이상의 수익이 날 수도, 갑작스레 98% 마이너스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코인을 사놓고 얼마간 볼 수 없거나 주시하기 힘들 때, 잠을 자기 전에 예약을 걸어두는 용도로 사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감시가
감시가란 현재 시세를 감시하는 겁니다. 코인을 구매한 뒤에 할 일을 하면서 목표를 설정해둔 감시가의 도달했을 때 알림과 동시에 지정해둔 주문가로 매도가 들어갑니다.
만약 감시가까지 떨어졌다면 투자자는 두가지 선택지가 생기는데요. 예를 들어 100만원 짜리 가상화폐(코인)가 90만원(감시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때 지정 해놓은 89만9000원(주문가)에 매도를 할 것인지, 아니면 다시 오를 반등을 노리고 기다릴지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바로 팔도록 지정하지 않고 조금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사실 중요한 점은 익절을 하든 손절을 볼 때 가능하면 빠르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문가
주문가란 실제로 매도/매수 주문을 넣는 가격입니다. 앞의 감시가 예시를 다시 보시면, 감시가(90만원)보다 주문가(89만 9000원)가 적게 책정이 되었습니다.
왜 일까요? 주문가와 감시가를 동일하게 책정 했을 때, 해당 가격에 매물이 너무 많을 경우 주문을 넣은 거래 건이 체결되기도 전에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감시가 보다 조금 낮은 손절라인을 주문가로 설정 하는 겁니다. 이 점 중요하니 꼭 이해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예약매도 사용법
예약 매도
거래를 위해서 팔고자 하는 코인탭 으로 이동합니다. 매도를 눌러주시고 거래방식을 예약으로 바꿔 줍시다. 감시가에 가격을 입력 후, 주문가에 감시가보다 약간 아래의 가격을 입력 해줍니다. 그 다음 수량으로 팔고자 하는 가상화폐의 개수 혹은 원화를 넣어주시면 자동으로 수량과 총액으로 환산 됩니다.
예약 매수
예약 매수도 매도와 비슷한데요. 거래를 위해 코인탭에 들어가셔서 매수를 눌러 줍시다. 그리고 거래방식을 예약으로 바꿔 주신 뒤 감시가와 주문가를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약매수는 예약매도와 달리 감시가를 주문가보다 살짝 높게 책정해서 적어줍시다. 그 후 수량 혹은 총액을 넣어주시면 안 적은 부분이 자동으로 환산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대부분은 예약 매수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약거래 주의사항과 장점
업비트 예약매도와 매도의 차이는 간단 합니다. 일반 매도는 바로 팔아버리는 것이고, 예약매도는 이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두가지 선택지가 생기고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다만 너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어서 계속해서 감시가에 도달했을 때 감시가와 주문가를 낮춰서 떨어지는 코인의 매도를 늦추게 될 경우엔 똑같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지정가 매도와 예약매도의 차이점은 이익 실현과 손해 최소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상 지정매도를 통해서 높은 가격에 지정을 해둔다면 알아서 가격이 되었을때 팔리기 때문에 쉽게 이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도 예약보다 적기 때문에 사실상 예약매도를 이익 실현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예약매도는 손절 라인을 적절하게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구매한 코인 가격은 100원입니다. 그런데 자는 사이 1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내가 50원을 주문가로 정해두고 80원부터 감시가로 해놨다면 80원부터 매도를 시작합니다. 만약 10원까지 떨어졌더라도 손해를 최소화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지정매도로 80원을 해둔다면 80원이 되면 바로 팔리게 되어 반등을 노려볼 수 없고 아직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일방적인 손해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업비트에서 예약매도 손절을 할 때도 고민 할 시간을 주며, 앞서 말한대로 선택지가 생기니 일반 매도보다는 기준을 정해두고 고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비트 예약매도를 통한 익절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미 수익을 보고 계셨다면 익절라인도 정해둘 수 있기 때문에, 욕심을 절제 할 수 있어서 어느정도 기준점을 정해둠으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업비트 예약매도 2개를 이용하셔도 무관하며, 업비트 예약매도 두개를 이용하시면 더욱더 투자자가 코인판을 보면서 허비하는 시간이 줄어드니까 심적으로도 좀 더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업 비트 예약 매도에 오류가 뜨거나 실패를 하셨다면 위에부터 천천히 다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무언가 틀린 것이 있는지 다시 검토해 보시길 바라며. 혹은 매도 하려는 코인의 개수나 금액이 부족한 것이 아닌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약거래는 수수료가 0.139%로 일반 거래보다 약 3배가량 많습니다. 그만큼 리스크 감수를 해주는 이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것으로 업비트 예약매도 매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업비트 매도 시간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만약 팔아야할 시점을 알고 싶은 것이라면 UTC 0시, 대한민국 시간으로 오전 9시로 전일대비 등락률이 초기화 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업비트 예약매도는 거래의 심화된 과정이라 업비트 사용방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계시지 않다면 이해가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글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계좌개설과 입금방법, 코인 거래의 기본기입니다.
혹여나 다른 매수 방법과 매도 방법을 확인하고자 하시면 아래 업비트 매수 매도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투자시 원금을 손실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모든 투자는 개인의 몫입니다. 코인업은 투자에 대한 손실 및 이익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치프리미엄 실시간 확인하기 (0) | 2021.06.22 |
---|---|
업비트 차트보는 법, 이걸 모른다면 수익은 없습니다. (0) | 2021.06.20 |
빗썸 매수 매도 방법, 모르면 손해본다! (0) | 2021.06.18 |
업비트 매수 매도 방법 / 코인사는 법, 이 글 하나로 총 정리 (0) | 2021.06.17 |
빗썸 비트코인 거래 계좌 등록 방법, 농협 계좌 개설과 등록하기 (0) | 2021.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