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업비트 차트보는 법, 이걸 모른다면 수익은 없습니다.

2021. 6. 20.

업비트 내에서 주어지는 정보로 차트를 보는 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코인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없다면 사실상 룰렛 도박을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차트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업비트 차트 보는 법

먼저 아직도 대부분의 코인 투자자들은 제대로된 공부없이 이름이 마음에 들거나 호재와 악재, 급등 코인만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사실 급등하는 코인에 빠르게 넣고 빼고, 호재와 악재만 잘 살펴봐서 투자를 한다면 큰 수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려면 사실상 전업 투자자가 되어야 할 정도로 코인을 항상 주시하여야 하고 굉장히 피곤할 것입니다. 차라리 제대로된 수익을 보기 위해서 공부를 하고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것이 낫습니다.

 

여러가지 코인에 넣고 빼기를 반복하면서 수익도 보고 손실도 보고 있는 것이 그냥 일반 투자자인데요. 사실 제대로 가능성을 판단하기만 하면 수익을 지속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즉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돈을 버는 것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내용이 깊고 많으니 천천히 이해하면서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캔들?

코인-차트-캔들-양봉과-음봉
코인 차트 캔들 양봉과 음봉

먼저 차트를 보시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네모난 모양의 막대기를 보고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업비트에서 빨간 캔들은 양봉으로 시세의 상승을 나타냅니다. 음봉은 반대로 시세의 하락을 나타내겠지요?

위 사진에 적혀있는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고가는 가장 높을 때의 가격이고 저가는 가장 낮을 때의 가격입니다. 시가는 거래가 시작될 때의 가격입니다. 마지막으로 종가는 거래가 종료되었을 때의 가격입니다.

 

하지만 코인에서는 거래시간이 정해져있지 않냐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종가는 대한민국 시간 기준으로 아침 9시, UTC 0시를 의미합니다. 즉 오늘 아침 9시부터 다음날 아침 8시 59분까지 거래 이후 끝날 때의 가격을 종가로 매기게 됩니다. 즉 종가 대비 전일 상승이라면 양봉이 나오고 하락이라면 음봉이 나오게 됩니다.

차트에서 얻을 수 있는 필수 정보

코인탭-차트-기능
코인탭 차트 기능들

사진의 번호와 아래 글로 번호를 적어드릴테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많지만 숙지하고 나시면 간단한 것들이니 꼭 정확하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코인명(종목명) - 거래소탭에서 들어간 코인탭의 이름과 영문약자를 표기해줍니다. 위 사진을 확인해보면, 비트코인(Bitcoin/Korean Won)으로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2. 현재가(등락률) - 현재가 및 전일대비 등락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경우에는 전일대비 -0.39%, 168,000원이 하락했다고 표기 되어있습니다.

3. 캔들봉 기준 선택 - 현재 차트는 일봉(일일 등락폭을 보여주는 차트)으로 선택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클릭해보시면 분단위 / 일단위 / 주단위 / 월단위 봉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분봉같은 경우 클릭했을 때 1/3/5/10/15/30/60/240분 봉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4. 차트 - 현재 설정된 캔들봉 기준으로 차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 사진의 경우 일봉 기준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중간에 선이 하나 있습니다. 이를 이동평균선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이어가겠습니다.

 

5. 거래량 - 현재 설정된 캔들봉 기준으로 업비트 차트 거래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 사진의 경우 일봉 기준 거래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별로 거래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차트분석의 핵심이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거래량의 기준은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사고 판다고 봤을 때, 한 사람이 비트코인 1코인을 팔았을 때 다른 사람이 비트코인 1코인을 샀다면 거래량이 1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사고 팔아 거래가 이루어진 전체코인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이동평균선

업비트-비트코인-차트-설명-사진
업비트 비트코인 차트 설명용 사진

차트를 볼 때 이동평균선 보는 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번호를 확인하시면서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지표선택 십자

작은 차트를 보고서 내가 원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클릭 하는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그것을 도와주기 위한 십자 입니다. 쉽게 마우스와 비슷한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차트창을 한번 클릭하면 생기며, 손으로 밀어 주시면 십자가 이동합니다. 이를 이용해 보고싶은 위치에 십자를 가져다 두시고 차트를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2. 이동평균선

차트에 표기되어 있는 이동평균선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MA 이동평균선을 나타내며, 숫자는 일자를 나타냅니다. MA 5 오늘을 포함한 5일간의 평균 가격대를 나타냅니다. 선의 색상과 일자는 변경이 가능하며 업비트 차트 설정 글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이동 평균선

차트에 이동평균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차트에선 MA 5 형광색, MA 15 적색, MA 20 노란색, MA 50 청색, MA 120 회색이며 일간의 평균 선을 그래프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5 20 50일을 보며, 주식에선 20 이동평균선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생명선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업비트 이동평균선 설정은 가능 하나, 업비트 차트 설정 글에서 설정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차트 지표

선택 십자의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의 선택된 십자는 2021 6 18일을 나타내고 있고, 시가/고가/저가/종가의 가격과 거래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래는 MA 5/15/20/50/120 이동 평균 가격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보기 좋게 표기 해주니 차트 분석을 더욱 편하겠지요?


차트를 보는 방법은 이렇게 알아두시면 됩니다. 이 내용을 가지고 어떤 코인이 계속 상승할지, 하락할지, 유지할지를 판단해야하는 것입니다. 어떤 코인이 반등할지 차트를 확인하면서 무조건 맞출수는 없으나 차트를 볼줄 모르는 사람이라면 불나방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볼린저밴드 보는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단 지표 설정에서 설정부터 해두시기 바랍니다. 굉장히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다면 손해를 보게 될 겁니다.

 

차트를 가지고 어떻게 해석해야할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업비트에서 호가창 보는법 등)과 업비트 차트 그리기, pc 차트 설정 방법은 추후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다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참고 글은 아래 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예약매도 방법 모르면 손해볼 수밖에 없습니다.

 

업비트 예약매도 방법 모르면 -98% 되도 못 막는다!

업비트 뿐만 아니라 모든 코인거래소에는 예약매도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모르면 굉장한 손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예약 매도 방법과 사용하는 때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업비트 예약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업비트 사용 중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업비트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업비트는 국내 거래소죠? 분명히 좋은 거래소이나 결국 전반적인 모든 우리나라 코인이나 가상자산, 암호화폐업에 대한 규제와 법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즉 국내 영향으로 인해서 국내 거래소에서만 가격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하나의 대비를 해야합니다. 그게 바로 해외 거래소입니다. 그리고 전세계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고 거래소가 높은 거래소는 바이낸스입니다. 제가 추천 드리는 해외 거래소도 바이낸스고요. 이런 바이낸스에 대해서 몰랐다면 바이낸스 가입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하시면 거래 수수료 10%가 할인됩니다.

 

바이낸스 가입방법, 당신이 바이낸스를 써야하는 8가지 이유

전세계에서 가장 큰 거래소는 바이낸스입니다. 바이낸스의 가입방법과 바이낸스를 써야하는 9가지 이유를 알아봅시다. 전세계에서 신뢰지수, 거래대금 및 방문자수 1순위 ‘바이낸스 거래소’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투자시 원금을 손실할 있는 위험이 있으며 모든 투자는 개인의 몫입니다. 코인업은 투자에 대한 손실 이익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