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디파이 코인 종류, 향후 전망은 과연?

2021. 7. 14.

암호화폐 시총 2위 이더리움. 디파이 코인에 속해 있다는거 다들 알고 계신가요? 디파이 코인에 대해 완벽분석 시작합니다.

 

현재 코인은 수천가지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종류가 엄청나게 많아진 현재 섹터별로 코인을 분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포스트에서 설명드린 NFT 코인 종류와 마찬가지로 집중되는 코인 종류이니 유의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디파이(DeFi)란?

디파이(DeFi)란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 이며, 탈중앙화된 분산금융 또는 분산재정을 의미합니다.

주로 암호화폐를 담보로 걸고 일정 금액을 대출 받거나, 혹은 다른 담보를 제공하고 암호화폐를 대출 받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도구로 이더리움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모든 금융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은행 또는 중계자 필요없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수행합니다. 또한 누구나 기금 설정이 가능하고, 관리 또는 투자 가능하죠. 또한 은행에 참여해 자산을 남에게 빌려주고 디파이 코인 이자를 받을 수도 있고, 누구나 거래소가 되어 거래에 대한 수수료 수익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탈중앙화 분산형 암호화폐로 개발된 디파이는 비트코인과 같이 디지털 자산과 P to P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거래 및 결제를 금융기관 없이 송금을 디지털 자산으로 하여 그 디지털 자산의 중계자 역할을 디파이 코인이 하겠다 라는 취지 입니다.

기존의 은행들을 밀어내려는 취지로 보입니다. 기존의 은행보다 저렴한 수수료를 근거로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증명하는듯 최근 이더리움이 꽤나 급증하였습니다.

디파이(DeFi)코인과 시장의 흐름

디파이(DeFi) 코인 종류 및 순위

디파이 코인 순위는 작성일자 기준 코인마켓캡 시가총액 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디파이 코인 종류 업비트에 상장된 기준으로 디파이 코인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더리움
  2. 폴카탓
  3. 유니스왑
  4. 체인링크
  5. 비체인
  6. 트론
  7. 코스모스
  8. 테조스
  9. 제로엑스
  10. 오미세고
  11. 카이버네트워크
  12. 스와이프
  13. 어거
  14. 세럼
  15. 저스트

 

디파이(DeFi)코인 시장 전망 및 분석

미연방준비은행에서 언급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파이(DeFi)는 금융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보다 강력하고 개방적이며 투명한 금융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새로운 금융인프라를 대체하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을 거라는 말입니다. 해당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이 아닌 디파이 코인이 시중은행에 더 큰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고 합니다.


은행을 대체할 수 있다고 하는 위협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디파이 코인 입니다. 이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디파이 코인 전망은 타 코인에 비해 밝은 편에 속합니다. 특히 최근 비트코인의 조정 기간 동안 이더리움은 가격방어 뿐만 아니라 상승까지 하였습니다. 물론 고점에 대한 조정은 있겠지만, 지속적인 상승세는 이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디파이(DeFi)코인 장단점

현재 디파이 코인판의 대표적으로 손 꼽는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장점은 이렇습니다.

  • 금융기관 대체 가능 : 디파이는 기존 금융기관이 했던 역할을 블록체인을 통해 암호화폐로 대체하려 하고있습니다. 송금, 결제, 금융상품 등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로 이뤄지는 생태계가 생기는 것이죠.

    따라서 암호화폐로 행하는 거의 모든 행위가 포함되며, ICO, IEO, STO, 암호화폐 지갑, 자산의 토큰화 등도 디파이에 해당됩니다. 모든 금융 서비스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중개자가 필요 없는 것이 특징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산 및 기금 관리 프로토콜 : 분산 자산 관리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누구나 투자 기금을 설정, 관리 또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기금을 설정하고 운영하는 것은 회계사, 감사인, 관리인등 같은 중개인의 개입으로 인해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한 반면, 자산 및 자금 관리 프로토콜은 전통적 프로세스를 자동 및 최적화 하며 중개자의 필요성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 시간 단축 : 기존 금융을 이용시에 발생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과 달리 디파이 생태계에서는 인터넷만으로 짧은 시간내에 모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교환 프로토콜 : 탈중앙화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DEX)를 사용하면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을 P2P(peer-to-peer)로 거래하면서도 개인 키 제어가 가능합니다. 거래 프로세스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제3자 거래는 없다.

장점이 있다면 반대인 단점과 해결방안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조한 성능 : 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중앙화 모델보다 느립니다.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도 마찬가지죠. DeFi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이러한 사항을 최적화가 필요하게 됩니다.

  • 사용자 오류 위험 높음 : DeFi 애플리케이션은중개자가 아닌 사용자에게 책임을 전가합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측면으로 받아 들이는데요. 불변하는 블록체인 위에 사용자 오류 위험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설계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과제입니다.

  •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 : 현재 DeF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부가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DeFi 애플리케이션이 글로벌 금융의 핵심 요소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전환을 유도하는 실질적인 혜택이 아직까진 없습니다.

  • 어수선한 생태계 : 특정 활용 사례에 가장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찾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며, 사용자는 반드시 최상의 선택지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서의 관건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뿐만이 아닌, 수많은 DeFi 생태계에서 어떻게 조화가 이루어 지느냐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내용정리 및 투자견해

탈중앙화 금융을 목표로 개발되었다고는 하지만, 디파이 코인의 전망이 좋다고해서 장기투자를 무조건적으로 하는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 자체가 아직은 불안정하기에 예측할 수 있는 것들이 한계가 있으니. 수익이 나면 일단 중간중간 익절하면서 시장을 좀 더 지켜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해하시기 편하게 내용정리를 도와드렸지만, 사실상 맹목적으로 남의 말을 듣고 투자를 하는건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이해 하셨다면 관련 자료와 코인 전망 사이트들을 참고하여 직접 조사를 한 후에 투자하는것이 좋습니다.

 

코인 전망 사이트를 통해서 전망을 분석해보자. 암호화폐 관련 사이트 총 정리!

투자 전 코인의 전망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총 정리 해놓았습니다. 암호화폐 투자를 할때 혹시 자신의 감을 믿고 감각적인 투자를 하고 계시진 않나요? 좋지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또한 지속적인 투자로 물타기를 해야할 상황도 분명 있을테니, 고점매도 하지 마시고 물타기 계산기 이용해서 현명한 대처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코인 물타기 계산기 + 사용법

물타기 계산기, 비트코인 평단 계산기 등 하나로 통합해서 사용하세요. 이번엔 코인 및 주식투자에 유용한 계산기와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투자자들이 계산기가 왜 필요해? - 매번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코인은 매우 변동성이 큰 상품입니다. 코인 투자시 에는 반드시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라며, 코인업은 코인 투자로 인한 손실과 이익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