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테더 도미넌스로 비트코인 시세를 예측 할 수있다?

2021. 7. 9.

테더(USDT) 도미넌스를 통해 앞으로의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 할수 있다는걸 알고 계셨나요?

 

메이저 1등 코인 "비트코인". 움직임에 따라 여럿 알트코인들이 같이 움직이는데요.
이런 비트코인의 시세를 미리 알 수 있다면? 가상화폐 투자와 분석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글 시작에 앞서 비트코인 도미넌스에 대해 알고 오는 것이 글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USDT)란?


1$의 가치를 "보장" 하는 암호 화폐 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미국달러 대신 사용하는 화폐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미넌스(dominance)란?

사전적 의미로 우월, 권세, 지배 등이 있습니다. 패션계에서는 다양한 색을 코디네이트 하여 조화가 이루어질때 그 중 가장 지배적인 색을 뜻합니다. 즉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도미넌스(dominance)는 암호화폐 시장을 지배하는 현재 점유율을 뜻 하고 있습니다.

 

테더도미넌스란?

그렇다면 테더 도미넌스의 뜻은 무엇을 의미 할까요?

1$의 가치를 지닌 암호화폐(USDT)가 암호화폐 시장에서 어느만큼의 점유율(dominance)을 가지고 있는가를 말합니다.

비트코인 가격과 테더 도미넌스의 연관성

크립토 거래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USDT가 가격의 역상 관성을 보여주는 최신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비트코인 가격과 테더 스테이블 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의 사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 중, 거래소에 테더(USDT) 스테이블 코인이 차지하는 비율과 비트코인(BTC)의 프리크 사이에 역적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요.

최근 연구 결과 중, 거래소에 대한 테더(USDT) 스테이블 코인의 비율과 비트코인(BTC) 가격 사이에 역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암호화폐시장 현황을 보여주는 데이터 피드(datafeed) 플랫폼 회사 산티 멘트(Santiment)는 거래소에서 USDT가 차지하는 비중이 비트코인 가격과 역효과를 낸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5월 4일자 트윗에서 이 회사는 "최근의 수정은 아마도 비트코인의 움직임에서 반전되는 추세가 아닐 것"이라고 말 했습니다.

 

비트코인과 테더 도미넌스는 왜 거꾸로 움직일까?

비트코인과 테더 도미넌스는 추세가 반대로 움직입니다. 이를 보고 전문 용어로 디커플링이라고 하는데요.

디커플링(Decoupling)의 의미는 한 국가의 경제가 인접한 국가 또는 "전반적인 세계의 흐름과는 달리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테더 도미넌스가 상승 한다는 것은 암호화폐 자산이 테더 스테이블 코인으로 이동 했기 때문에 나오는 현상인데요. 암호화폐 자산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현금화를 한다는 의미 입니다.

테더 스테이블 코인은 1$의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암호화폐 투자를 멈추고 있는 사람은 암호화폐에 투자해놓은 자금을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로 옮기게 되고, 
 
그렇게 됨으로써 테더 도미넌스는 상승하고 암호화폐의 대표 주자인 비트코인의 시세는 자금이 빠져나가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테더 도미넌스 보는법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먼저 비트코인 도미넌스부터 보겠습니다.


암호화폐 열기가 다시 뜨거워지기 시작할때쯤 21년 01월 02일, 비트코인에 무려 72.56%나 쏠려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요.

테더 도미넌스 차트

이번엔 테더 도미넌스 차트(Tether Dominance chart)입니다.

같은 일자인 21년 01월 02일 USDT 도미넌스는 2.51% 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에서 우상향, 테더 도미넌스 차트에서 우하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테더에 있는 자금들이 비트코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업비트 비트코인 차트

이 시점에 비트코인도 꾸준히 우상향을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 글을 잘 이해 하셨다면 하나의 의문이 생길텐데요.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상승이 먼저냐, 테더 도미넌스의 하락이 먼저 일까?"

이 질문에 명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사실 도미넌스 차트를 투자분석에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하락하는 테더 도미넌스를 보면서 같이 진입할걸로 생각하기 때문이죠. 반대로 테더 도미 넌스 상승을 보면 비트코인이 하락할 증조가 보인거니 암호화폐에서 테더로 옮겨 올 것이구요.

사실상 순서는 별 의미가 없는 것이죠.

 

내용정리 및 견해

비트코인 하락이 이어지면서 여럿 투자자들은 바닥을 잡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심한” 암호화폐시장에선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한 변수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동성이 심하기에” 투자자들은 정보를 모아 리스크를 감소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나 테더 도미넌스 알트코인은 좀 유의 깊게 볼 필요성은 있습니다.

사실상 테더로 옮긴다는 것은 현금화를 한다는 것인데, 테더 도미넌스 상승 ▶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 알트코인 대폭락 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말은 비트코인 테더 도미넌스도 중요하게 봐야 한다는 말 이기도 합니다.

예측보다 중요한 것은 대응 입니다. 

매매시 정확한 저점을 잡는데 실패하는 확률을 줄이고자, 차트분석을 통해 지지받을 위치를 눈여겨 보고 이를 이탈하거나 혹은 지지 할 때 풀매수를 하는것이 아닌 분할매수를 통해 대응력을 기르는것입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국내 거래소를 애용하죠.

그래서 국내 거래소를 이용 하기전, 필수적으로 아셔야 할 김치코인과 김치프리미엄에 대해 꼭 보고가시기 바랍니다.

 

 

김치코인이란? 업비트 김치코인 종류 및 장단점 총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김치코인이 무엇인지 와 업비트에 상장된 김치코인 종류와 김치코인의 장단점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우하향 그래프를 그리며 하락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김프 사이트 완벽 분석 김프가 사이트 총정리

오늘은 내가 투자하는 코인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무슨 상황인지, 실제 가격보다 비싼지 싼지 김프가 사이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국내에서 아직도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 열기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