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비트코인 도미넌스로 한눈에 가상화폐 흐름 읽는 법

2021. 7. 1.

비트코인 도미넌스(Bitcoin Dominance),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르거나 처음 듣는 단어일 겁니다. 그러나 굉장히 중요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로 가상화폐의 흐름을 파악하고 수익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도미넌스(Dominance)의 사전적 뜻은 지배, 우세, 유력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를 통합함으로 인해 통일감을 주도록 지배한다'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가상화폐(코인)시장에서 도미넌스란 전체 시장내 특정코인이 차지하고 있는 시가총액 비율입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이 무엇이냐면, 가상화폐시장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고있는 시가총액 비율을 숫자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하나 가져보면, 가상화폐 시장 전체 규모가 1000만원이라고 했을 때, 그 중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500만원이라면 비트코인 도미넌스 50 이다. 이렇게 비트코인 도미넌스 관계에 대해 개념만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왜 중요한데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주식이던 코인이던 자금이 몰리면 가격상승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가상화폐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메이저 코인입니다. 이런 메이저 코인을 제외한 다른 가상화폐를 보통 알트코인이라 부릅니다.

만약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수치가 줄어들고 있다면 알트코인으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다는 의미거나 비트코인에서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트코인 도미넌스 수치가 오르면 비트코인에 돈이 몰리고 알트코인의 자금이 줄어들어 알트코인의 가격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면에서는 비트코인의 도미넌스 수치가 계속 높아질 경우 전체 코인 자체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사이트

비트코인 도미넌스 사이트도 몇 군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확인하는 사이트는 2군데인데, 트레이딩 뷰와 코인 360입니다.

트레이딩 뷰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트레이딩 뷰의 경우 그래픽과 차트를 통해 확인하기가 좋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인덱스 차트 — TradingView

라이브 Market Cap BTC Dominance, % (CALCULATED BY TRADINGVIEW) 차트를 보면서 최신 프라이스 체인지를 따라가 보십시오. 여러분의 손 끝에 CRYPTOCAP:BTC.D 트레이드 아이디어, 포캐스트 및 마켓 뉴스가 놓여 있

kr.tradingview.com

코인360은 아래 링크입니다. 코인 360은 그리과 그래픽으로 여러가지 코인의 도미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도미넌스 알트장은 둘 다 간략한 정보로 한 화면에 잡을 수 있어서 편리하기도 합니다.

 

Cryptocurrency Prices Heatmap, Market Cap, Charts & Widget – COIN360

Watch the heatmap of cryptocurrency prices, market capitalizations, and volumes on COIN360. Add our widget to track the price of BTC, ETH, XRP, LTC, BCH, EOS, BNB.

coin360.com


두 사이트를 굳이 비교하자면, trading view는 사이트가 빠르니 가볍게 보기 좋고, coin360은 좀 느립니다. 대신에 한 번에 보기가 편합니다.

각자 사이트마다 장 단점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편한 사이트 이용하시면 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분석

트레이딩뷰-비트코인-도미넌스-차트-화면
트레이딩뷰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화면 모바일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보는법은 간단합니다.

트레이딩 차트를 보고 터치를 해주면 십자가 생기며 정확한 지표를 클릭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사진을 통해 살펴보면, 비트코인의 도미넌스 수치가 2021년 05월 23일엔 46.77%까지 찍고 하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하락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견해에 따라 보는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보통 60~70%를 기준으로 ‘비트코인에 자금이 쏠렸다.’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렇게 치면 알트코인의 자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아래로 흐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이용한 투자 응용


비트코인 도미넌스 계산을 통해 앞으로 비트코인이 어떻게 움직일지, 투자방향을 어디로 향할지 대안을 짜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 글을 읽자마자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이용해 어떤 투자 응용이 있을까 생각이 되시나요? 아직은 어렵다고 봅니다. 간단하게 세가지를 추후 코인 시장의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을 유지하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지는 경우

즉, 비트코인의 가격은 유지하면서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높아지는 경우입니다. 이는 비트코인으로 자금이 쏠리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알트코인 자금이 빠지며 하락추세를 보입니다.

반대로 시가총액은 유지하는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낮아진다? 알트코인의 상승이 보이게 됩니다.

시가총액은 상승하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경우

시가총액이 상승한다는 것은 상승장 일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낮아지더라도 상승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이 폭등하는 경우라면 알트코인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하락하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경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알트코인의 하락이 보이게 됩니다.

다만, 도미넌스가 낮아지는 경우는 전체적인 장의 흐름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미넌스만 확인하면 수익낼 수 있다는건가요?

좋은 결정을 내리신다면 수익을 내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수익을 내는 것이지, 무조건 도미넌스 오르면서 시가총액 오른다고 비트코인을 산다고 수익을 내는 것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얼마나 상승할지도 알 수 없기에 언제 사야할지도 결국은 본인의 결정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어떻게 보면 추측을 할 수 있다는 것이고, 통계자료입니다. 그렇기에 정답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결국 투자도 사람이 하는 것이고 심리가 요구되는 가상화폐는 이러한 통계가 거의 대부분 들어가는데요.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분석하려면 다른 차트도 제대로 다룰 줄 알고 보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다른 조사 없이 가상화폐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하는 것이 남탓. 타이밍 탓을 하고는 합니다. 결국 결정은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인과율 입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싶지 않거나, 제가 말해드린 무지로 인한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아래 글을 통해 전반적인 가상화폐시장의 정보와 지식을 배워가시길 바랍니다.

테더 도미넌스로 비트코인 예측하기, 그리고 수익을 내는 방법들

테더 도미넌스로 비트코인 시세를 예측할 수 있다?

 

테더 도미넌스로 비트코인 시세를 예측 할 수있다?

테더(USDT) 도미넌스를 통해 앞으로의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 할수 있다는걸 알고 계셨나요? 메이저 1등 코인 "비트코인". 움직임에 따라 여럿 알트코인들이 같이 움직이는데요. 이런 비트코인의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으로 확실하게 수익내는 방법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으로 수익내는 확실한 방법

가상화폐 거래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들어 봤을 법한 김프(김치프리미엄)를 이용하여 확실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김프, 역프? 김프란? 김치프리미엄의 줄임말이며,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 기본적인 이해도 없이 뛰어들면 진짜 -100%를 보게 될겁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 모르고 하면 -100% 진짜로 봅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과 이전에 먼저 해야할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선물 거래 전에는 복잡한 절차가 많이 남아 있으니 해당 포스팅을 잘 확인하시고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본 글은 바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바이낸스 마진거래 방법, 공매를 이용한 수익내기

 

바이낸스 마진거래 방법, 코인에도 공매가 있다?

바이낸스 마진거래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마진거래 전에 반드시 알고 가야하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매우매우 중요하니 절대 넘어가지 마시고 꼭 알고 넘어가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업비트 차트보는 법, 차트도 못보면서 수익내려고 하신건 아니겠죠?

 

업비트 차트보는 법, 이걸 모른다면 수익은 없습니다.

업비트 내에서 주어지는 정보로 차트를 보는 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코인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없다면 사실상 룰렛 도박을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자세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업비트 예약매도 수익만 높인다고 전부가 아니죠. 언제 폭락할지 모르는 코인시장에서 예약매도는 필수입니다.

 

업비트 예약매도 방법 모르면 -98% 되도 못 막는다!

업비트 뿐만 아니라 모든 코인거래소에는 예약매도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모르면 굉장한 손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예약 매도 방법과 사용하는 때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업비트 예약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투자시 원금을 손실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모든 투자는 개인의 몫입니다. 코인업은 투자에 대한 손실 및 이익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