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업비트 입출금과 거래별 수수료와 계산법 알고 계신가요?

2021. 7. 6.

입금, 출금, 거래할 때마다 매번 수수료가 나가고 있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모르고 계셨다면 바닥에 돈을 흘리고 계신 거와 마찬가지입니다. 업비트 입출금과 거래별 수수료와 계산법 알아보도록 합시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거래소는 업비트 거래소입니다. 업비트 거래소를 이용하며 여러 번 입금, 출금 또는 거래를 하셨을 건데요.

사용하시면서 수수료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다면, 거래가 체결되었을 때 생각했던 수익금과 달리 금액이 적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매수가에 매도했는데 손해를 보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지요.

 

이번에 설명하는 글을 모두 흡수해 가길 바라며 업비트에서 발생되는 수수료와 계산법 총 정리 시작하겠습니다.

 

업비트 수수료 총 정리

업비트 거래소의 수수료는 크게 분류해서 다음과 같습니다.  입금 수수료, 출금 수수료, 거래 수수료가 있습니다.

 

1. 입금 수수료 - 가상화폐 거래를 위해 가지고 있는 자산을 입금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2. 출금 수수료 - 거래소 내에 있는 자산을 원화로 출금하거나 혹은 다른 가상화폐 지갑으로 출금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3. 거래 수수료 - 거래소 내에서 가상화폐/코인을 사고팔면서 발생하는 수수료

글을 읽기 전 위를 통해 숙지하시고 업비트 수수료 정리에 대해 글을 읽으실 때 착오가 없길 바랍니다.

거래 수수료와 입출금 수수료 및 계산법

우리는 왜 수수료를 알아야 하고 계산을 해야 하는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어차피 어플이 다 알아서 해주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고 있을 텐데요.

거래를 하다 보면 단기매매를 통해 많은 거래 횟수가 발생하거나,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사두고 좀 기다리다 바로 팔거나 할 수 있는데요.

이때 어플이 계산해주는 수수료에 필요성을 못 느껴 투자자의 머릿속에 수수료에 대한 생각이 일절 없다면 빠른 거래 속 혹은 큰 금액에서 수수료가 우수수 빠져나가게 됩니다.

 

눈뜨고 돈 흘리는 상황인 거죠. 그 상황을 방지하고자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가상화폐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머리에 넣고 있어야 할 지식 중 일부분입니다. 

거래 시 발생되는 수수료

가상화폐를 매수, 매도할 때 발생되는 수수료는 업비트 마켓에 따라 완전히 다르게 적용됩니다.

업비트 거래소는 현재 KRW 마켓, BTC 마켓, USDT 마켓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업비트 거래소 탭

결제하는 화폐에 따라 마켓이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KRW는 원화, BTC는 비트코인, USDT는 테더입니다.

화폐에 따라 수수료도 다르지만, 주문 종류에 따라 또 다릅니다.

  일반 주문 예약 주문
KRW 마켓 0.139% → 0.05% 0.139%
BTC 마켓 0.25% 0.25%
USDT 마켓 0.25% 0.25%

기존에는 원화 마켓 일반 주문 수수료가 0.139% 였지만 대폭 하향하여 0.05%로 바뀌었습니다.

예약 주문의 경우는 리스크 방지를 위해 사용되기에 수수료가 0.139%라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업비트 예약매도 방법 모르면 -98% 되도 못 막는다!

업비트 뿐만 아니라 모든 코인거래소에는 예약매도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모르면 굉장한 손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예약 매도 방법과 사용하는 때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업비트 예약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입출금시 발생되는 수수료

업비트 매수 매도 수수료는 각각 다르게 발생합니다.

원화 입금, 디지털 자산 등 업비트에 입금을 할 때는 업비트 수수료 무료입니다.

하지만 입금 후에 출금을 할 때는 바로출금을 제외하고는 절대적으로 출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바로출금이란, 블록체인을 이용하지 않는 출금 방식으로 업비트 이용자가 업비트 거래소 내에서 송금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A은행 B계좌에서 A은행 C계좌로 이체하는 것에 대한 수수료를 제외한 모든 출금 수수료가 발생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업비트 거래소에서 케이뱅크 계좌로 이동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일반 출금으로 분류되기 때문인데요.

일반 출금에 경우 자산의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게 발생합니다.

업비트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자산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 원화 (KRW) : 1,000원
  • 비트코인 (BTC) : 0.0009BTC
  • 이더리움 (ETH) : 0.018 ETH
  • 리플 (XRP) : 1XRP

다른 종류의 가상화폐 출금수수료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수수료 계산법

수수료 계산은, 거래 수수료 계산만 할 줄 알면 됩니다. 입금 수수료와, 출금 수수료는 얼마를 입금하거나 출금하든, 정해져 있는 고정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거래 수수료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결금액(주문수량 X 주문가격) X 마켓별 거래수수료율(%)"

위 공식을 통해 예를 들자면 이더리움 1개를 원화 백만 원으로 매수했을 시,
(1(ETH 개수) X 1,000,000(ETH 주문가격)) X 0.05%(KRW마켓 거래 수수료) = 500원이 나오게 되겠죠?

*ETH : 이더리움 화폐 단위


간략하게 일반 주문의 경우 백만원당 500원의 수수료, 예약 주문의 경우 1,390원의 수수료가 발생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래 수수료 정산방식

거래 수수료 계산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거래 수수료가 어떻게 정산되는지 알아야겠죠?

매수와 매도의 경우가 비슷하지만, 아주 살짝 다른데요. 위와 같은 예시로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매수의 경우,
"매수 주문 건 정산 금액 = 체결금액(주문수량 X 주문가격) + 거래 수수료"

"1,000,500 = 1,000,000(1 X 1,000,000) + 0.05%"

매도의 경우,
"매도 주문 건 정산금액 = 체결금액(주문수량 X 주문가격) - 거래 수수료"
"999,500 = 1,000,000(1 X 1,000,000) - 0.05%"

*ETH : 이더리움 화폐 단위

1 이더리움을 1,000,000원에 매수하면 체결금액 1,000,000원과 거래수수료 0.05%를 더해 업비트 지갑에서 원화가 1,000,500원이 차감됩니다.

반대로 1 이더리움을 1,000,000원에 매도하면 체결금액 1,000,000원과 거래수수료 0.05%를 뺀 999,500원이 업비트 지갑에 입금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업비트 수수료 내역은 따로 나오지 않습니다. 업비트 거래 탭 체결내역을 통해 나와 있는 금액과 개수를 이용하여 직접 계산해야 하니 꼭 숙지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총 결론 및 추가 견해

거래 수수료는 어찌 보면 별거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큰돈이 오고 가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신중하지 않으면 투자 전에 손해를 막심하게 보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빗썸 업비트 수수료는 비교해보았을 때 원화 같은 경우 업비트가 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업비트 매도 매수 시에 발생되는 수수료는 0.05%지만, 빗썸은 0.25%으로 5배나 차이가 납니다.

또한 업비트 수수료 단타 장타 상관없이 똑같이 거래체결 건마다 차감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투자는 항상 신중해야 하니 정보는 모든지 알고 계시는 게 코인 투자에서 성공하는 지름길이 되겠습니다.
다른 정보도 아래 글을 통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매도 방법과 매수 방법을 확인하시고 정확하게 거래 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매수 매도 방법 / 코인사는 법, 이 글 하나로 총 정리

업비트 매수 / 매도 방법, 즉 코인 사는 법에 대한 내용을 총 정리하였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업비트에서 거래하기 위한 계좌를 개설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먼저 계좌개설을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수수료에 관련된 내용을 아셨으니, 업비트 현금영수증 신청을 해서 수수료를 절감 할 수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하여 흘리는 돈을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손해! 업비트 현금영수증 신청하고 연말정산에 소득공제 받는 방법

업비트 거래소에서 현금영수증 신청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매번 흘리는 수수료. 이 글을 통해 업비트 현금영수증 신청해서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공제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대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코인은 매우 변동성이 큰 상품입니다. 코인 투자시에는 반드시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라며, 코인업은 코인 투자로 인한 손실과 이익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