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가상화폐 특금법 거래소 줄폐업 우려 - 보유중인 코인 안전한거 확실해?

2021. 9. 8.

가상화폐 특금법 시행이 코앞인데, 설마 아직도 내가 가지고 있는 코인이 안전한지 확인 안 했습니까? 더 늦기 전에 확인하세요.

비트코인-폭락-그래프
비트코인 폭락 그래프

 

 

 

 

 

 

 

 

목차

  1. 특금법 시행령, 다들 잊었습니까?
  2. 가상화폐 특금법 확실하게 알고 가자
  3. 가상화폐 특금법?
  4. 가상화폐 특금법 내용 살피기
  5. 특금법 시행령 이후 거래소 및 코인
  6. 총정리 및 투자 견해

 

 

 

특금법 시행령, 다들 잊었습니까?

 

3월 25일 가상화폐 관련 특금법이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각 가상화폐 거래소가 미쳐 준비할 시간을 가지지 못했다는 의견이 있어 , 9월 24일로 미루어졌습니다.

전달, 8월 임시국회가 임박하면서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 특금법 개정안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국회에서 가상화폐 사업자 등록 기간 연장을 담은 법안의 통과에 기대를 거는 모습이지만, 현 금융당국은 원칙론을 고수하고 있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렇게 거래소조차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 마냥 어려운 이야기처럼 다가와 소중한 내 자산이 어떻게 될지도 모른 체 지나가실 겁니까?

정신 똑바로 차리고 보십시오.

 

 

가상화폐 특금법 확실하게 알고 가자

 

우선적으로 특금법이 과연 무엇이고 무엇 때문에 진행하는지 알고 있어야, 판단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내용이 길지 않고 핵심만 집어드렸으니, 제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상화폐 특금법?

 

  • 특금법이란?

 

특금법이란 특정 금융정보법의 약자인데요. 가상화폐 거래소 등에 대한 규제를 담은 특금법은, 특정 금융 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시행령인 가상화폐 관련 특금법 개정안이 올해 3월 25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 특금법 시행령 왜 할까?

 

가상화폐의 기본원리가 자금의 출처를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 건강한 시장과 거래소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자금세탁 방지와 테러자금조달 방지 등 의무를 부여하며 암호화폐 사업과 관련해 블록체인 가상화폐 거래소들을 제도권으로 들어오게 하려는 일종의 조치입니다.

 

 

가상화폐 특금법 내용 살피기

 

  • 가상화폐 특금법 주요 내용
<!— 210905 - 1 —>

 

현재 한국의 가상화폐 거래소는 약 30개가량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거래량이 많은 거래소를 뽑자면, 업비트, 빗썸, 코인원, 고팍스, 후오비 코리아, 코빗 등을 뽑을 수 있는데요. 21년 3월 25일 날 발효되는 이 법안에 따르면 거래를 위한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실명계좌를 '의무'로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연기된 21년 9월 25일까지. 그러니까 6개월 동안의 기간을 주어 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금법 시행 후 거래소들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금융정보 분석원(FIU)의 가상자산 사업자 심사를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금융정보 분석원에 신고서를 제출하면 금융감독원이 심사 후 결과를 통보하고 금융정보 분석원이 신고 수리 여부를 통지받게 됩니다. 즉 9월 24일까지가 유예기간이고, 그 안에 모든 심사를 끝마쳐야 합니다.

이에 대해 해당 업계에서는 은행으로부터 실명인증 계정을 받아야 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잡코인을 대거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은데요. 모든 거래소는 9월 24일 이후에도 원화 거래를 중개하려면 은행으로부터 실명인증 계정을 받아야 하며 은행에서 거래소를 평가할 때 상장된 잡 코인 개수가 많으면 불이익을 받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특금법 시행 이후 주의사항

 

현재 흔히 말하는 국내 TOP 4 거래소, 대형 거래소로 불리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은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타 거래소들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특금법 시행령 이후 거래소와 코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 테니 끝까지 집중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특금법 시행령 이후 거래소 및 코인

 

  • 특 금법 암호화폐 거래소들 어떻게 될까?

 

가상자산-사업자-ISBM-인증서-발급-현황
가상자산 사업자 ISBM 인증서 발급 현황

 

 

 

 

 

 

 

 


가상자산 사업자 ISBM 인증이란,
가상자산 사업자들이 사업자 신고에 필요한 최소 요건인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말합니다.

현재 모든 거래소가 실명계좌를 받기 어려운 이유는 정부에서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지 않았기 때문에, 은행의 자율성에 맡기는 시스템이다 보니 문제시 해당 은행이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기에 당연히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현재처럼 어려운 상황에 9월 24일까지 해당 제도권을 갖추지 못한 다른 거래소들은 공지 없이 문을 닫을 수 있으며 먹튀를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다 보니,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실명인증 계정을 보유한 4대 거래소 조차도 현재 은행으로부터 재계약 심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며, 계속해서 유의 종목 지정과 잡코인 상장폐지를 진행하는 업비트의 움직임이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업비트 거래소도 실사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는 움직임인 것이죠.

 

  • 그래서 가지고 있는 코인은 괜찮은 건가?

 

이처럼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가두리 거래소 및 소형 거래소에서 잡코인들은 거래소와 같이 상폐될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특 금법 악재가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신경 쓰셔야 합니다.

이쯤 되셨으면, 거래가 많지 않은 거래소에 코인을 보관하고 있는 분들은, 위에 언급된 인증되어있는 메이저 거래소로 코인을 옮기는 게 좋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본인이 지능이 부족해 이해하지 못했다면 몇 번이고 처음부터 다시 읽으세요.

가상화폐 거래소와 코인은 끊으래야 끊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래서 같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인데요.

<!— 210905 - 1 —>

 

위에 언급했던 특금법 심사에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것을 고려하여, 부실한 코인으로 판단되는 코인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코인 상장폐지를 시키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업비트는 36개 코인, 빗썸은 4개 코인에 대해 상장폐지 수순을 밟았습니다.
내가 투자한 어떠한 코인도 상장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특금법 클레이튼이 좋은 사례이죠.

혹여나 자신이 사놓고 무관심하게 계셨다면 당장 거래소를 들어가 살아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의 1개월간 정부의 방침과 코인 거래소들의 대응방향을 면밀하게 주시하셔야 합니다.

 

 

총 정리 및 투자 견해

 

 

위와 같은 부분들을 고려하여, 특금법 시행(2021.09.25) 이전까지는 메이저급이라고 평가되는 코인에만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방침 변경이 없다면, 사실상 국내에선 4대 거래소(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만이 남을 거라는 전망이 가장 신빙성 있는 평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현재 실명 거래 시스템을 갖춘 거래소가 얼마 없다는 것이 쟁점인데요. 현재까지는 코인원(농협), 업비트(케이뱅크), 코빗(신한), 빗썸(농협) 단 네 곳뿐 입니다.

고로 앞으로 상당 수의 거래소가 계속해서 폐업하게 될 것이며, 많아봐야 10개의 정도의 거래소가 남을 걸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혼란의 상황 속에 코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내 코인이 안전한 코인인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여겨지는데, 수많은 가상화폐 투자자들 중 올바른 분석방법이나 혹은 코인 분석에 대하여 아는 것들이 없다 보니 뭐부터 실행해야 할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니 암호화폐 관련 사이트들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코인 전망 사이트를 통해서 전망을 분석해보자. 암호화폐 관련 사이트 총 정리!

투자 전 코인의 전망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총 정리 해놓았습니다. 암호화폐 투자를 할때 혹시 자신의 감을 믿고 감각적인 투자를 하고 계시진 않나요? 좋지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각 특금법 코인들의 변칙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안 그래도 변칙적인 코인 동향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 시작하며, 투자 시 매번 저점으로만 가지고 있기엔 사실상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관리를 확실히 해주어야 합니다.

코인을 하면서 절망적인 상황이라 하면 대표적으로 현 시세보다 내 평단이 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러한 상황을 절망적인 상황이라 받아들여 좌절하지 말시고, 주식 코인 물타기 계산기를 통해 기회로 바꾸는 데에 집중하세요.
사용하시면 여러분이 투자할 때 겪었던 불편한 심정을 어느 정도 덜을 수 있을 겁니다.

 

주식 코인 물타기 계산기와 사용법(+ 계산기 앱 다운로드)

물타기 계산기, 비트코인 평단 계산기 등 하나로 통합해서 사용하세요. 이번엔 코인 및 주식투자에 유용한 계산기와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계산기 + 사용법 총 정리 물타기 계산기

lifelikelifeforpeople.tistory.com

 

*코인은 변동성이 큰 상품입니다. 코인 투자 시 에는 반드시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라며, 코인업은 코인 투자로 인한 손실과 이익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